전세계 여성 3명 중 1명이 가정에서 성적, 신체적, 그리고 심리적 학대를 경험합니다. 여성폭력이 매년 1만 건 이상씩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여성폭력에 대한 대책은 매우 나약하고 통계자료는 굉장히 광범위합니다. 신체절단 또는 살인의 형태로 끝을 맺는 여성폭력은 매우 흔한 일이지만 여성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의식은 매우 취약합니다. 인권탄압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여자들의 억울함과 이에 대한 심각성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국제앰네스티는 여성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는 광고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위 광고는 벨기에에서 제작된 국제앰네스티 광고입니다. 양초의 심에 불을 붙여 여성학대를 사라지게 하는 연출을 통해 국제앰네스티의 인권탄압 폐지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여성 인구 중 30%가 여성폭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심각한 상태에 다다른 여성폭력은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여성폭력 사례는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정이 파괴될 수 있다는 두려움과 공포감에 살아가는 여성들을 위해 밝은 빛을 비추어주는 국제앰네스티의 광고들을 살펴봅시다!
“엄마가 동화책을 읽어주고 있었어요, 아빠가 돌아오기 전까지요……”라는 문구와 함께 광고 속의 강렬한 이미지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제앰네스티 광고와는 다른 분위기를 선보이는 두 광고는 동화 속 주인공 모습을 한 심상치 않은 분위기에 떨고있는 엄마를 보여줍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백설공주와 빨간망토 소녀의 이미지와는 매우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이 광고는 아이들의 순수한 동화 속 인물들을 사라지게 하고 숨겨진 폭력을 우리의 눈앞에 나타내고 있습니다. 무시와 무관심 그리고 욕설과 위협 속에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여성들의 모습이 광고를 통해 불안과 두려움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Domestic violence is still fashionable”. 가정폭력의 유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전염병처럼 퍼지고 있는 가정폭력은 여성폭력, 강간, 성희롱, 근친상간, 그리고 성매매와 같은 비인간적인 행위들을 뜻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광고는 패션쇼 런웨이 무대에서 남편에게 심하게 구타를 당하는 여자의 모습을 보여주는 국제앰네스티 광고입니다. 관중들은 이 잔인한 모습을 그저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른 기법을 통해 가정폭력의 실태를 보여주는 이 광고는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가져다 줍니다.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이 광고는 인권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도 국제앰네스티의 새로운 지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드는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여성들에게 ‘진짜 위험’은 어두운 골목이나 늦은 귀가 길이 아닌 가정에서 일어납니다. 이러한 여성폭력을 “부부싸움”으로 포장하는 행위는 이제 멈춰야 합니다.
TV광고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여성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는 앰네스티의 광고들 어땠나요?
짧은 광고 3편을 통해 여성폭력의 문제가 그녀와 그들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들의 문제라는 진실을 두 눈으로 확인해보세요.
Stop Violence Against Women- Taxi
httpv://www.youtube.com/watch?v=VyfpQ2ljGzw&p=90F95401D14BCFC2&index=18&playnext=2
Dangerous Walk- Stop Domestic Violence Amnesty International Hungary
httpv://www.youtube.com/watch?v=_SiRs40mI-Q&feature=related
오디션 (The Audition)
httpv://www.youtube.com/watch?v=zpj7CJL5N4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