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인권친화학교 프로젝트를 교내에서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제작된 가이드북입니다. 특히 1 장과 2장은 본 프로젝트의 개요와 배경을 다루고 있으므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입니다. 본 자료를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읽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만, 그중에서도 3장과 4장은 인권친화학교 활동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권친화학교 만들기를 먼저 시작한 학교들의 사례 연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학교의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모니터링 및 평가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용어 정리
가이드북활용법
제1장/들어가면서 – 인권친화학교는 왜 필요한가?
• 인권교육이란무엇인가?
• 학교에서의 인권교육은 왜 중요한가?
• 인권친화학교란 무엇인가?
• 인권친화학교의 이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제2장/한눈에 보는 인권친화학교
• 인권친화학교 프로젝트가 포함하는 것은 무엇인가?
• 인권친화학교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 인권친화학교를 만들기 위한 단계로는 어 떤 것이 있는가?
• 인권친화학교를 만들기 위한 10가지 조언
제3장/인권친화학교를 위한 세계 10대 원칙
제4장/학교 생활의 4대 영역
• 영역 1: 거버넌스
• 영역 2: 관계
• 영역 3: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외 특별활동
• 영역 4: 학교 환경
제5장/인권친화학교를 만들기 위한 단계
• 시작단계
• 프로젝트 실행 및 검토 단계
제6장/유용한 도구 모음
• SWOT분석
• 인권온도 측정하기
• 인권친화의 수준
• 인권친화학교 활동계획
문서번호: POL 32/001/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