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를 위한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 가이드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은 모든 사람이 보장받아야 하는 인권이지만 교육자를 비롯하여 많은 성인들은 이 권리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었습니다.그래서 청소년과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을 이야기하며 교육하기에 앞서, 교육자는 이 권리를 어떻게 바라보고 접근하는 것이 좋을지 가이드에 담아보았습니다.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이 궁금한 교육자를 위해,
권리 보장을 위해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교육자를 위해
방향키와 응원 한 스푼이 담긴 가이드를 만나보세요.

추천의 말 중,

이 책의 미덕은 인권의 프레임으로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교육이라는 말은 그동안 금욕, 순결주의, 위험예방, 보호주의, 훈계 등의 도구로 왜곡되면서 ‘권리’를 떠올리기 어려운 말이 되어 왔습니다. 교육자가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을 다룰 때 왜 성교육에 덧씌워진 낙인과 왜곡으로부터 떠나야 하는지 알기 위해서 인권이라는 말은 새삼 소중해집니다.

나영정(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한 센터 셰어SHARE, 에브리바디 플레져랩팀장)

가이드에도 언급되었듯 학생들이, 또 교사들이 학교에서 겪는 경험의 총체는 곧 학교가 어떤 공간일 수 있을지에 대한 무한한 상상력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이라는 세계관이 학교와 교실을 얼마나 변화시킬지 기대됩니다. 그 변화가 학생과 교사의 관계에 커다란 전환을 불러올 수 있음을 확신합니다. 그리고 그 전환이 결국은, 모두가 서로를 존엄한 존재로 여길 수 있는 세계를 만들 것입니다. 앰네스티의 가이드가 그 다정한 세계에 함께하자는, 동료 되기를 요청하는 초대장이면 좋겠습니다.

최유경(청소년 페미니스트 네트워크 위티 활동가)

교육자를 위한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 가이드

목차

들어가며
추천의 말-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은 인권이다
추천의 말- 정답 아닌 질문으로 동료 되기[1장] 학교에서 왜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을 이야기해야 하나요?

  1. 선생님에게 ‘성(性)’은 무엇인가요?
  2. 성을 권리로 이야기한다면?
    *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을 통해 이슈 다시 보기
  3.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 학교에서 이야기해야 합니다
    *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 논의에 포함되는 영역들
건너가며
그럼에도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을 말하기 주저하는 순간들[2장] 학교에서 어떻게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1. 교육은 ‘관계’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1) 좋아하는 쌤의 말은 더 잘 듣게 되니까
    (2) 동료를 내 편으로!
    (3) 양육자와 동료 되기
  2. 교육적 근거는 충분하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1) 이미 있는 근거 활용하기
    (2) 교육과정에 한 줄 더하기
  3. 한 걸음 내딛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1) 지금 하는 활동에 성적 권리 한 스푼
    (2)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교육자를 위한 ‘성적 권리와 재생산 건강’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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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서] 성과 재생산권리, 알고 주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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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월 넷째주부터 주 1회 일괄 발송됩니다.
  • 본 가이드는 앰네스티 회원들의 소중한 회비와 후원금으로 제작한 책자입니다. 꼭 필요한 수량으로 신청해주시고, 혹시라도 허비되는 일이 없도록 잘 사용해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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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hre@amnesty.presscat.kr 070-4770-1055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인권교육팀
교육자 지원 담당 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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