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의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이 인권에 ‘대해’ 가르치는 교육만이 아니라, 인권을 일상적으로 실천하고 인권이 살아 숨쉬는 공동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생님과 어린이들은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 활동을 통해 인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새로 시작하는 학급의 환경, 구성원들의 관계 등 모든 면에 평등, 존중, 통합, 참여 등 인권의 가치를 통합해 봅니다.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는 인권친화교실 선생님과 어린이들을 위한 1차 교육자료입니다. <인권친화교실> 선생님과 어린이들은 이 활동을 통해 인권을 ‘먼 나라’의 ‘특별한’ 사람들의 언어, 또는 교과목에 나오는 딱딱한 이론이 아니라 자신이 일상에서 누리고 호흡하는 생활 일부로 받아들이고, 생활 속에서 인권의 가치를 실천합니다.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에는 무엇이 들어있나요?
자료1) | 자기소개 열매 | PDF 보기ㅣ다운로드 |
‘자기소개 열매’는 어린이들에게 1장씩 배포되는 활동지입니다. ‘자기소개 열매’에는 자신이 누구인지 설명해주는 질문들이 나옵니다. 어린이들은 자기소개 열매를 통해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을 소개한 후, 권리스티커에서 질문과 연결된 권리를 찾아봅니다. 어린이들은 이 활동을 통해 나를 설명해주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권리와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합니다. |
||
자료2) | 권리스티커 | PDF 보기ㅣ다운로드 |
‘자기소개 열매’ 활동에 활용하는 스티커입니다. 권리스티커는 세계인권선언의 권리항목들입니다. 어린이들은 자기를 소개하는 질문과 권리스티커를 연결하며, 인권은 자신의 존재와 삶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임을 이해합니다. |
||
자료3) | 세계인권선언 포스터(학급용) | PDF 보기ㅣ다운로드 |
학급별로 1장씩 배포되는 쉽게 풀어쓴 세계인권선언 포스터입니다. 어린이들이 활동이 끝난 후에도 친숙하게 세계인권선언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포스터를 학급에 붙여주세요! 어린이들과 함께 포스터 전문을 소리 내 읽어보세요! |
||
자료4) | 우리 반 약속 포스터(학급용) | PDF 보기ㅣ다운로드 |
‘우리 반 약속 포스터’는 학급별로 1장씩 배포되는 포스터입니다. 어린이들은 자신들이 일 년 동안 생활할 학급 운영에 필요한 약속을 스스로 만들어 봅니다. 가치스티커의 세계인권선언의 열쇳말을 반영하여 학급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고 합의의 과정을 거쳐 학급의 약속을 만들어봅니다. 학급의 약속과 어린이들의 서명으로 완성한 약속포스터는 학급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실천합니다. | ||
자료5) | 가치(세계인권선언 열쇳말) 스티커 | PDF 보기ㅣ다운로드 |
가치스티커는 세계인권선언의 열쇳말로 구성된, 학급별로 1장씩 배포되는 스티커입니다. 선생님은 어린이들에게 세계인권선언 열쇳말의 의미를 알려주고, 다음의 단어를 활용하여 학급의 규칙을 만들어 봅니다. 스티커를 활용해 약속포스터를 완성하고, 어린이들은 인권의 단어와 친숙해집니다. | ||
자료6) | ‘인권친화교실’ 깃발 1세트 | PDF 보기ㅣ다운로드 |
‘인권친화교실’ 깃발 세트와 포스터를 활용해 학급 뒤 게시판을 꾸밈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인권을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합니다. | ||
※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는 인권친화교실 선생님들께만 배포됩니다. 인권친화교실 선생님이 아니시라면 PDF를 다운로드 받아 인쇄하여 활용하세요! |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는 초등학교 5~6학년 대상 교육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활용해 선생님과 어린이들은 새 학년 새로운 사람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① 인권지킴이 나무 만들기, 세계인권선언 열쇳말을 활용해 인권의 가치를 반영한 학급 규칙을 만드는 ② 함께 만드는 우리 반 약속 활동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를 사회, 국어, 도덕, 미술 등 교과과정에 통합하여 활용하시거나 창의적 체험활동 등 특별활동에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