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12~13세) 인권교육을 진행하고자 하는 교육자를 위한 교재/매뉴얼 자료입니다.
총 125페이지로 구성되어 소화하는데 조금 긴 시간이 필요한 만큼, 교육자들은 본 교재를 활용하여 초등학생 어린이에게 맞는 체계적인 인권교육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본 교재는 기초 인권교육 교재로, 국제앰네스티 아일랜드지부와 영국지부, 아일랜드교사모임(Irish National Teachers’ Organisation)과 얼스터교사노동조합(Ulster Teacher’s Union), 국제교육(Education International)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교육부 및 아일랜드 외교부 개발도상국 지원 프로그램(Irish Aid)에서 재정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에서 허가를 받아 한국어로 번역한 것으로 자료 내용 중 구체적인 상황과 대응 방식 등에 있어서 문화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나, 너, 우리 모두(Me, You, Everyone)은 초등학교 인권교육 증진을 목표로 만들어진 리프트 오프(Lift off) 시리즈 중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마지막 교재입니다. 교재에는 다양한 주제별 활동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교재를 통해 학습자들은 정체성, 관계, 상호의존, 평등의 관점 및 인권을 이해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인권선언과 그 안에 포함된 권리 및 이에 상응하는 의무에 대해 배우고, 젠더불평등, 차별, 아동노동과 같은 인권주제를 탐구할 뿐 아니라 인권옹호자에 대해 알아보며 액션 프로젝트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학교와 공동체 삶의 중요성을 알고, 국제연대의식을 양성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인권상황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자는 교재에 소개된 활동 전체를 학습자에게 소개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재의 각 마당은 이전 수업에서 학생들이 배우고 수행한 지식, 기량, 태도를 다음 마당에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었지만, 교사의 필요에 따라 내용을 반영하고 심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교사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교재 뒤편에는 활동지와 참고자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나, 너 우리 모두> 교재 구성
교사노트
1. 인권교육이란 무엇인가?
2. 참여적인 방법과 인권교육
3. 인권교실과 인권학교 활성화
4. 아일랜드와 북아이랜드의 인권교육과 초등교육과정
5. 이 프로그램의 활용을 도울 수 있는 활동
마당(주제)
1. 정체성
2. 너와 나
3. 세계인권선언
4. 책임과 의무
5. 젠더
6. 차이를 소중히 여기기
7. 사례학습: 아동노동
8. 갈등과 대화
9.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고 증진하는 사람들
10. 행동하기
부록
1. 마당별 활동지
2. 쉽게 풀어 쓴 아동권리협약
3. 쉽게 풀어 쓴 세계인권선언
4. 교사 노트: 인권의 역사평가시간
5. 휴식활동 스크립트
6. 교사를 위한 용어사전
7. 자료
8. 웹사이트
9. 교육평가
10. 교재활용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