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의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이 인권에 ‘대해’ 가르치는 교육만이 아니라, 인권을 일상적으로 실천하고 인권이 살아 숨쉬는 공동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생님과 어린이들은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 활동을 통해 인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새로 시작하는 학급의 환경, 구성원들의 관계 등 모든 면에 평등, 존중, 통합, 참여 등 인권의 가치를 통합해 봅니다.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에는 무엇이 들어있나요?
‘자기소개 열매’는 어린이들에게 1장씩 배포할 수 있는 활동지입니다. ‘자기소개 열매’에는 자신이 누구인지 설명해주는 질문들이 나옵니다. 어린이들은 자기소개 열매를 통해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을 소개한 후, 세계인권선언 권리항목에서 질문과 연결된 권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이 활동을 통해 나를 설명해주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권리와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 열매’ 활동에 활용하는 세계인권선언의 권리항목들입니다. 어린이들은 자기를 소개하는 질문과 권리항목을 연결하며, 인권은 자신의 존재와 삶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쉽게 풀어쓴 세계인권선언 포스터입니다. 어린이들이 활동이 끝난 후에도 친숙하게 세계인권선언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포스터를 인쇄해 학급에 붙여주세요! 어린이들과 함께 포스터 전문을 소리 내 읽어보세요!
우리 반 약속을 작성할 수 있는 포스터형 활동지입니다. 학급당 하나의 포스터를 만들어보세요. 어린이들은 자신들이 일 년 동안 생활할 학급 운영에 필요한 약속을 스스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세계인권선언 열쇳말을 반영하여 학급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고 합의의 과정을 거쳐 봅니다. 학급의 약속과 어린이들의 서명으로 완성한 약속포스터는 학급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실천을 독려할 수 있습니다.
‘우리 반 약속 포스터’ 활동에 활용하는 세계인권선언의 열쇳말입니다. 선생님은 어린이들에게 세계인권선언 열쇳말의 의미를 알려주고, 다음의 단어를 활용하여 학급의 규칙을 만들어 봅니다. 열쇳말을 인쇄한 후 활용해 약속포스터를 완성하고, 어린이들은 인권의 단어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독려할 수 있습니다.
‘인권친화교실’ 깃발을 활용해 학급 뒤 게시판을 꾸밈으로써 어린이들이 인권을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 사용법
‘우리 반,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는 초등학교 5~6학년 대상 교육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활용해 선생님과 어린이들은 새 학년 새로운 사람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① 인권지킴이 나무 만들기, 세계인권선언 열쇳말을 활용해 인권의 가치를 반영한 학급 규칙을 만드는 ② 함께 만드는 우리 반 약속 활동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는 2014년~2015년도에 제작/리뉴얼된 자료입니다. 포스터, 스티커 등의 실물 자료 수령 및 자료 속 일부 내용의 경우 유효하지 않습니다. 이 점 확인 부탁드리며, 현재 상황에 맞춰 교육자분들께서 수정 보완하셔서 활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특히 활동해설집/교수학습지도안과 프리젠테이션자료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