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가 되고 싶은 랄랄라, 꼭 살을 빼야하나요?
외국인에게 욕과 반말을 하는 아저씨를 본 사랑이, 한국에 정말 인종차별이 없나요?
‘어린이는 소란스럽다’며 도서관 열람실에 들어가지 못한 쿵쿵이, 왜 어린이만 안돼요?
외출이 부담스러운 명랑이의 사촌형, 장애인은 외출할 때도 용기가 필요하대요.
여성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화장실이 불편한 당당이, ‘똑같이’ 대한다고 평등한가요?
성적 때문에 학생회장에 출마할 수 없는 땡땡이, 성적이 전부인가요?
외국인에게 욕과 반말을 하는 아저씨를 본 사랑이, 한국에 정말 인종차별이 없나요?
‘어린이는 소란스럽다’며 도서관 열람실에 들어가지 못한 쿵쿵이, 왜 어린이만 안돼요?
외출이 부담스러운 명랑이의 사촌형, 장애인은 외출할 때도 용기가 필요하대요.
여성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화장실이 불편한 당당이, ‘똑같이’ 대한다고 평등한가요?
성적 때문에 학생회장에 출마할 수 없는 땡땡이, 성적이 전부인가요?
성별, 인종, 종교, 언어, 문화뿐 아니라 생각과 관심사까지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공통점도 있지만 무수하게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차이점이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인권이 숨 쉬는 세상은 차별 없는 세상입니다. 우리는 모두 차별 없는 세상에서 살아갈 권리가 있습니다.
활동지 앞면에는 외모, 인종, 나이, 장애, 성별, 성적 등 각자 다른 이유로 차별받고 있는 6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이야기를 읽고 차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봅니다.
활동지 뒷면에는 차이와 차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는 간단한 내용과 수업 후 4주 동안 어린이들 스스로 차별당하지는 않았는지, 차별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볼 수 있는 차별 점검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습이 끝난 후 학생들은 자신을 둘러싼 생활 속의 차별을 발견해 봅니다.
*인권친화교실 인권교육 패키지는 2014년~2015년도에 제작/리뉴얼된 자료입니다. 활동지 실물 자료 수령 및 자료 속 일부 내용의 경우 유효하지 않습니다. 이 점 확인 부탁드리며, 현재 상황에 맞춰 교육자분들께서 수정 보완하셔서 활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특히 활동해설집/교수학습지도안과 프리젠테이션자료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세요.